학교폭력은 피해자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남기지만, 가해자 또한 이후 심리적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학교폭력 가해자가 처벌을 받지 않으면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가해자는 시간이 지나면서 죄책감, 사회적 관계의 어려움, 반사회적 행동 등의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1. 학교폭력 가해자가 받는 심리적 영향
학교폭력 가해자는 단기적으로 죄책감을 느끼지 않거나 오히려 우월감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문제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자신의 행동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깨닫지 못할 수도 있지만, 성인이 되어 사회적 책임을 배우고 도덕적 성숙이 이루어지면서 후회와 죄책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피해자가 심각한 트라우마를 겪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심리적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학교폭력을 저질렀던 과거가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가해자는 성장하면서 건강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 공격적인 행동을 보였던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갈등을 조정하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상대방의 감정을 공감하는 능력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부 가해자는 어린 시절 폭력적인 행동이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반사회적 행동(antisocial behavior)이 습관화되면, 성인이 된 후에도 법적 문제나 사회적 갈등을 겪을 위험이 커집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학교폭력 가해자 중 일부는 성인이 되어 가정폭력이나 직장 내 괴롭힘 가해자가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정말로 안타까운 이야기입니다. 최근에는 학교폭력 전력이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인해, 학창 시절 가해자였던 사실이 성인이 되어서 밝혀지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는 직장 취업, 인간관계, 사회적 신뢰도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사회적 고립을 경험하거나 범법행위를 접하기도 합니다.
2. 심리적 변화 과정
학교폭력 가해자가 시간이 지나면서 경험하는 심리적 변화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을 겁니다. 첫째, 일부 가해자는 성인이 되어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싶어 합니다. 이들은 죄책감을 해결하기 위해 봉사활동을 하거나,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째, 다른 가해자들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거나, 기억을 왜곡하려는 경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때는 장난이었다" 또는 "피해자도 문제였다"와 같은 태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셋째, 일부는 자신의 폭력적인 행동을 정당화하면서, 성인이 된 후에도 비슷한 행동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직장 내 괴롭힘, 가정폭력, 범죄 행위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쟁점이 될 수 있습니다.
3. 해결 방법
학교폭력 가해자가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심리적 변화가 필요합니다. 가해자는 자신의 행동이 피해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이해하는 것이 변화의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시작하기 어려운 작업이므로 주변 가까운 어른들이 도움을 주는 방법이 선호된답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피해자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이 쉽지는 않지만, 가해자 스스로의 죄책감을 해소하고 심리적인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가해자 중 일부는 어린 시절 가정환경이나 심리적 문제로 인해 폭력적인 행동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 치료나 심리 치료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상담과 개인상담이 주로 선호됩니다. 이외에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프로그램 "청소년 동반자"를 이용할 수도 있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봉사활동, 멘토링, 기부 활동 등을 통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활동을 하면, 자신이 과거와는 다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결론
학교폭력 가해자는 시간이 지나면서 죄책감, 대인관계의 어려움, 사회적 낙인 등의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스스로의 행동을 돌아보고, 변화하려는 노력을 한다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은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에게도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학교폭력 예방과 올바른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자님들은 이 글을 읽고 어떤 기분이셨나요? 화가 나고 슬프고 마음이 좋지 않은 분들도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학교폭력을 생각하면 그러한 감정이 자동적으로 드네요. 그렇지만 가해자에게도 여러 이유가 있고 가슴 아픈 이야기들이 있답니다. 부모님의 방임과 학대, 문제아라는 낙인 등.. 행복하기 바쁜 삶을 상처받고 버림받는 그런 삶을 살았던 아이들이 대부분이라는 연구결과를 보고 정말 슬프고 그러더라고요. 독자님들은 이 글을 읽고 어떤 생각을 하시는가요? 저처럼 가해자들의 아픔을 품는 사람도 있고, 가해자를 옹호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